티스토리의 시작 및 운영 팁 (5) - 나에게 맞는 방향 : 키워드, 조회수 관리하기


이제, 고품질의 글이 20개 정도 모였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눈여겨 볼만 한 것은 바로 '유입키워드' 되겠습니다. 물론 유입경로와 유입경로 안의 유입순위도 중요하지만, 유입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 지난글 ]


2016/09/05 - [티스토리 운영 팁] - 티스토리의 시작 및 운영 팁 (1) 유의사항. 이것만을 알고 시작합시다


2016/09/05 - [티스토리 운영 팁] - 티스토리의 시작 및 운영 팁 (2) 좋은 스킨 고르기


2016/09/05 - [티스토리 운영 팁] - 티스토리의 시작 및 운영 팁 (3) - 무료 이미지 활용하여 멋진 게시물 5개만 작성하자


2016/09/06 - [티스토리 운영 팁] - 티스토리의 시작 및 운영 팁 (4) Sitemap, rss 를 검색엔진에 등록하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플러그인 부분에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만, 이 총 키워드 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차피 검색으로 블로그에 유입이 되기 때문에 키워드 하나하나가 '검색어'인거지요.


따라서, 유입수가 높은 키워드를 가지는 게시물은 말 그대로 '효자 게시물'입니다.


여기까지 감을 잡으셨다면.... 이제부터 타겟 키워드의 선정 방향이 중요해집니다.



흔히 말하는 인기 키워드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신다면, 단기간에 어마어마한 방문자수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200~300명의 방문자인 사이트가, 글 하나 잘 적으면 몇천씩 몇만씩 올라갈 수 있는 거지요.


반면에 꾸준글을 작성하게 되고 자신만의 카테고리가 명확하다면,


시사나 이슈나 이런거에 상관없이 항상 기본 방문자수는 보장받게 됩니다.



뭐, 글이 1000개가 넘어가는 나중에는 의미없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글이 달랑 20개인 이 시점에서는 중요한 방향입니다.


정리하자면,


(1) 인기 키워드 위주의 글 : 한방에 뜨고 한방에 간다. 글 작성이 100개를 달성해도 유입수는 그때그때 다르다


(2) 독창적인 카테고리의 글 : 꾸준하고 안정적이다. 글이 늘어갈때 마다 조회수가 점점 늘어가는게 느껴진다.


정도 되겠습니다.


어떤 쪽을 선호하는지는 개인 취향이니, 마음껏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쯤 되면 사이트 분석을 시작하고, 광고를 달아봐야 합니다.


먼저 사이트 분석 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 Google Analytics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authuser=0#provision/SignUp/ )


분석툴은 거기서 거기이긴 합니다만, 나중을 위해(-_-? 세계적인 사이트가 되려고?) 저같은 경우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했습니다.



안에 들어가면 크게 '계정', '속성', '보기'의 세 단계로 나뉘어 있는데,


예를들면


계정 - 티스토리


속성 - 이야기 조각들


보기 - 데이터 확인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키는 대로 다 하고 나면 하루나 이틀 후부터 추적이 성공적으로 시작되었다는 알림 메일이 옵니다.


이때부터는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셔서 


1. 어떤글이 인기가 있는지 - 주요관심사


2. 어떤 성별에게 인기가 있는지 - 관심대상 


3. 어떤 연령대에게 인기가 있는지 - 관심대상


4. 이탈률이 얼마나 되는지 - 다른글을 보는 정도


5. 평균 세션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 한 페이지에서 얼마나 오래 머물러 있는지


꾸준히 살펴 봐 주셔야 합니다. 사람들이 내 글을 오래 읽고,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해서 다른글도 더 찾아보면서 읽어가야지


긍정적이라 보시면 됩니다.



2. 블로그에 광고 달기 - 수익모델 만들기



과한 광고는 서로에게 독이 되지만, 적당한 수량과 적절히 타겟팅 된 광고는 서로에게 도움이 됩니다.


어? 광고 따위 달아봐야.... 혹은 난 그딴거 안할래!!!


라고 하신다면야 상관 없지만, 꾸준한 부수입으로 잡기에도 그만인게 광고입니다.


보통 적절히 운영하고 계신분은 핸드폰 요금 정도는 뽑아 내고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은 사이트 당 100만원 선을 최저로 잡고 하시더라구요


안해도 좋지만, 하시면 무조건 좋은게 광고입니다.


그럼 사이트에 달수 있는 광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애드센스 ( Adsense - https://www.google.com/adsense/ )


세계적으로 신뢰성 있고 효율 높은 광고 체계 입니다. 단, 가입 절차가 까다롭고 승인이 까다롭습니다.


단, 일단 승인이 나기만 하면, 효율은 엄청 좋습니다. 광고도 다양하고요


(2) 클릭몬 ( ClickMon - http://www.clickmon.co.kr/ )


국내의 광고 집행사 중에서 가장 좋은 사이트 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바로 등록이 가능하므로 국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3) 리얼클릭 ( RealClick - http://www.realclick.co.kr/ )


클릭몬과 더불어 국내의 양대 광고 업체입니다.


역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등록을 해주긴 합니다만, 최근에 운영 관련해서 잡음이 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 영향인지 욕도 많이 하는 것 같구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카더라' 일 뿐이니 그리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따라서, 광고는 일단, 애드센스의 승인이 나기 전까지는 시일이 오래 걸리고, 또 언제 날지 모르므로


일단, 클릭몬이나 리얼클릭 중에 하나를 잡아서 먼저 광고를 달아보고 사이트의 변한 느낌을 조정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Ps. 글 20개 짜리라도 한달에 2~3천원은 나오더군요 ㅋㅋㅋ



그럼 다음에는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승인받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