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인의 근현대사 초간단 요약

원문 : 네이버 지식인

링크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701&docId=158303870&page=1&mobile


뭐... 유명한 글입니다. 하지만, 숨기려는 부분만 적나라 하게 드러내서 하나의 글로 만들었다는 점만 봐도 두고두고 볼만한 글인것 같습니다.

'과거를 잊은자에게 미래는 없다' 라고 하지요? 그런데 그 과거에는 좋았던 일도... 부끄러웠던 일도... 그리고 피를 토할 정도로 분노에 떨어야 할 일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모두를 기억해야 합니다.

2016/05/19 - [역사/근현대사] - (1)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게 된 과정

2016/05/28 - [역사/근현대사] - (2) 일본의 지배하에서 있었던 일들...일제강점기.. 그리고 해방

2016/05/29 - [역사/근현대사] - (3) 해방 후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및 공화정 구분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지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여명의 눈동자"라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여기에 스쯔끼라는 악질 고등계 형사가 나오는데요,

이 자는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을 잡아다 고문하고 죽입니다.

 아무 죄 없는 사람들에게 불량선인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누명을 씌우기도 합니다. 정말 보면서 주먹이 불끈불끈 쥐어질 정도로 증오스러운 놈입니다. 주인공인 하림 역시 스즈끼에게 가족들을 잃은 희생자 중 한 명이었지요. 스즈끼는 하림 역시 엮어 넣으려고 계속 괴롭힙니다.

그러던 중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하림은 징병에 끌려갔다가 탈출해 미군 특수부대에 들어가 독립운동을 합니다. 전쟁이 연합군의 승리로 끝나고 해방이 되었습니다.

드디어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하림은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갑니다.

그런데 하림은어느날경찰서에들렀다가충격적인광경을 목격합니다.

경찰서에서 여전히 부하들을 호령하고 있는 스즈끼를 발견한 겁니다. 눈이 돌아간 하림은 뛰어가 스즈끼의 멱살을 잡습니다. 믿을 수가 없어서 소리를 지릅니다.

"스즈끼! 네가 왜 여기에 있어! 네가 왜 여기에 있어! 해방이 되었어! 스즈끼!"

멱살을 잡힌 스즈끼는 부하들을 시켜 하림을 끌어내라고 합니다. 하림은 무력하게 경찰들에게 질질 끌려가면서 비명을 지릅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스즈끼는 침을 뱉듯 말합니다.

"저런, 빨갱이 새끼."

"여명의 눈동자"에서 이 장면은 정말 충격적인 장면이었습니다.

친일파는 해방이 되어도 처벌받지 않고

독립운동을 한 사람은 빨갱이로몰려 두들겨 맞습니다.

해방이 되었지만 세상이 바뀌지 않은 겁니다. 문제는 이게 그냥 드라마의 극적 구성이 아니라는 겁니다. 한국 역사에서 실제로 일어났고, 지금도 일어나는 일이라는 겁니다.


더보기


신고

게 시 글 공 유 하 기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